Open Source logo GNU의 마스코트 Heckert
앨리스온 연재에는 포함되지 않은 논문 본문의 3.2장에서 3.4장에는 ‘도시 해킹’을 확장 공간에 전술적으로 개입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행위로 정의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배회와 걷기, 유희적 놀이와 퍼베이시브 게임, 그리고 비물질적인 보호를 위한 반-기술적 장치 등의 예를 들었다.
해커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의 형식과 참여적 공공미술이 지향하는 바, 그리고 개방 공간의 개념을 바탕으로 ‘오픈소스 공공미술’을 제시한다.
개방 소스(Open Source)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따르는 규칙을 정리한 ‘오픈소스 정의’(The open source definition)1에는 소스코드의 자유로운 재배포 허용, 파생 소프트웨어의 허용, 사용권에 대한 개인이나 집단의 차별 금지, 적용분야 제한 금지 등의 10가지 조항이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소스 코드에 자유로이 접근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코드를 변경하고, 출처가 다른 여러 코드를 접목시킬 수 있다. 그리하여 파생된 소프트웨어는 자유롭게 배포되어 다른 사용자가 공유할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자들은 직접 만든 소프트웨어를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서로 수정하여 발전적인 방향을 추구하여 긍정적인 해커의 역할을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리눅스(Linux)와 GNU2 등 플랫폼의 기반을 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자 커뮤니티는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아도브 포토샵과 같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구조는 중앙집권적이고 단일화 되어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가 한정되어있다. 그 반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탈 중심적(decentralize)이고 지역적(localize)이다.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서 소프트웨어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무료를 지향한다. ‘적용분야 제한의 금지’의 취지에 따라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때에 따라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스(Creative Commons) 등의 저작권에 관련된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인 코딩 능력이 있어야 해서 입문의 장벽이 높은 반면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온라인 개발자 커뮤니티 등에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직접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중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중에는 참여자들이 직접 내용을 완성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워키피디아3, 무버블 타입4 블로그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열린 작품 (Open Work)
예술가들은 다양한 의미와 용도의 파생을 유도하고, 단일 저자에 의존하지 않는 예술 작품을 시도했다. 움베르트 에코(Umerto Eco)가 정의한 열린 작품(Open work)5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관객의 해석이 작품의 감상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작업 중’(work in progress)인 작품이다. 작가는 열린 작품을 통해서 관객이 작품을 다양하게 해석 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유도한다. 그는 문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 분야의 예를 들어서 열린 작품의 개념을 정의했다. 특히나 훗날 미디어 아트의 시초가 되는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의 음악 등 60년대 전위적인 실험 예술을 예로 들은 것은 의미 있다. 에코의 열린 작품 개념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혼합하여 오픈소스 공공미술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도시 해킹은 획일적인 확장공간에 창의성과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오픈소스 공공미술의 방법이다. 기존 공공미술은 특정 기관의 소유물 이였지만, 오픈소스 공공미술은 모든 사람이 감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작품이다. 아티스트의 역할은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기본 플랫폼을 만드는 시스템 개발자와 같다. 아티스트와 참여자는 동일하게 콘텐츠 생산자이자 개발자로, 즉 누구나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단일 저자로서 아티스트의 권위는 줄어드는 반면에, 누구나 작품을 만들 수 있어서 작품의 활동영역은 넓어진다. 오픈소스 공공미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작업 과정을 공개되어서 누구나 어디서든지 작품을 직접 재생한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전자 복제 시대의 예술6의 가능성을 현실화 된다.
L.E.D Throwie Manual
L.E.D Throwie Kit
L.E.D Throwies
MIMOSA, 2005
개방 공간 (Open Space)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방적인 성향을 도시의 개방 공간(open space)과 비유할 수 있다. 2.1.1장 ‘공적 공간: 광장의 역사’에서 언급했듯이, 현대 도시의 공적 공간은 놀이공원이나 백화점으로 대체되었고, 그런 공간은 상용 소프트웨어처럼 공간적 코드에 접근이 제한되어 있다. 도시에는 디즈니랜드와 같은 거대한 광장보다는 여러 개의 작은 개방 공간; 공원, 놀이터, 그리고 자생적인 정원(커뮤니티 가든)산책로 등이 필요하다.
Garden Lab, London, 2007
유성 재래시장의 모습
Usman Haque, Reconfigurable House, 2007
1.Opensource definition, <http://opensource.org>
2.GNU Operating System, www.gnu.org1
3.Wikipedia, http://wikipedia.org
4.Moveablt Type, http://MovableType.org
5.Eco, Umerto, (1989) 참조
6.Harvey, David, 구동회 박영민 옮김, [포스트모더니의 조건], 서울, 한울, 19948
7.Instructables, www.instructables.com
8.Graffiti Research Lab, (2006), L.E.D Throwies, http://graffitiresearchlab.com/?page_id=6
9.Eyebeam Center for Art and Technology, http://eyebeam.org
10.MIMOSA, http://www.turbulence.org/Works/mimoSa
11.Haque, Usman, Hardspace, softspace and the possibilities of open source architecture, http://www.haque.co.uk
12.Haque, Usman,(2007),Reconfigurable House,http://house.propositions.org.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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