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대전비엔날레 2018 [바이오]: 예술로 들어온 생명과학

sjc014 2018. 7. 8. 23:43

프로젝트 대전이란 이름으로 진행되면 격년제 예술프로젝트가 대전비엔날레라는 이름으로 7월17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진행됩니다. 올해는 생명과학을 주제로 대전시립미술관을 중심으로 DMA아트센터,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카이스트 등  대전의 다양한 미술관, 학교, 연구원에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개막식 7.16. 오후 4시 대전시립미술관 로비



❍ 전 시 명 : 대전비엔날레 2018 <바이오>
❍ 전시기간 : 2018. 7. 17. ~ 10. 24.(100일간)
❍ 장 소 : 대전시립미술관 1-5전시장
❍ 작 가 : 11개국 16작가/ 수잔 앵커(미국), 페이잉린(대만), 헤더 듀이-해그보그(미국), 드류 베리(미국),
지하루 & 그라함 웨이크필드(한국/미국), 필립 비즐리(캐나다), 최우람(한국), 김형중(한국), 스텔락(호주), 에기 헤인즈(영국), 루이-필립 데메르(캐나다), 피냐 욜다스(터키), 길베르토 에스파자(멕시코), BCL(오스트리아/일본), 아트 오리엔테 오브제(프랑스)
❍ 기획의도 : 2018 대전비엔날레의 주제는 바이오이다. 바이오는 생명, 생물을 뜻하며 생명공학이나 건강관련 단어 앞에 붙는 접두어이다. 생명공학기술을 기반으로 예술적인 상상력이 결합된 바이오아트는 기존의 예술이 다루지 않았던 과학 분야의 대상을 중심으로 실험적인 작품을 제시한다. 예술의 오랜 재현의 역사에서 벗어나 예술가 스스로가 생명을 다루는 창조자의 위치로 바뀐 전복적인 예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바이오아트는 단순하게 생명기술을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와 관련된 미학적, 사회적 맥락에서 다양한 질문들을 던진다.

 
 
❍ 전 시 명 : 대전비엔날레 2018 <바이오 판타지>
❍ 전시기간 : 2018. 7. 17. ~ 10. 23.(99일간)
❍ 장 소 : DMA 아트센터
❍ 작 가 : 김순례, 이병찬, 이형구
❍ 기획의도 : DMA아트센터 공간 특유의 젊고, 창의적인 전시를 통해 어린이들의 과학예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다양한 생물학적 혼종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현대미술과 생태학적 실천의 확장적인 결합을 모색하고 교육프로그램과 연계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과제인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은 물론 전시와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 소통하는 미술문화를 정착한다. 동시대에 발생 가능한 새로운 예술적 특성으로 전시 전체를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제시하고, 미술전시에 대한 창의적 시선을 도출한다.

 
❍ 전 시 명 : 대전비엔날레 2018 <아티스트 프로젝트>
❍ 전시기간 : 2018. 7. 24. ~ 10. 12.(81일간)
❍ 장 소 :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부분과 전체> / KAIST 비전관 기획전시실 <타자의 시선>
❍ 작 가 : 노상희, 두루필, 러봇랩/ RETRIEVER, 신승백·김용훈
❍ 주최기관 : 대전시립미술관, KAIST한국과학기술원
❍ 기획의도 : 아티스트프로젝트(ArtiST Project)는 ‘Art in Science & Technology’의 합성어로 예술가와 과학자의 창의성에 주목하는 영역 간 융합 프로그램이자 전시이다. 과학도시 대전에서만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예술 융복합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새로운 창작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 전 시 명 : 대전비엔날레 2018 <바이오 에티카>
❍ 전시기간 : 2018. 7. 9. ~ 9. 30.
❍ 장 소 :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 Space C#
❍ 작 가 : 김의식, TENT(김남표+윤두진), 이성원, 바이오Lab(송재광 박사, 홍상식, CREME(윤석원+신지연))
❍ 기획의도 : 바이오 연구의 다양성과 발전에 따른 인간과 환경, 공동체에 관한 다양한 과학적, 철학적, 사회학적 의제를 도출시키며,예술을 매개로 과학적, 철학적, 예술적 사유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자리를 마련한다.
 


❍ 전 시 명 : 대전비엔날레 2018 <아트 인 사이언스>
❍ 전시기간 : 2018. 9. 17. ~ 12. 28.
❍ 장 소 : 기초과학연구원 과학문화센터 전시관
❍ 기획의도 : 4년간 실행되었던 아트 인 사이언스의 역사를 아우르는 전시를 기획하고 대전비엔날레의 주제 bio에 맞추어 생명과학 분야에 집중한다.


웹사이트

https://dmma.daejeon.go.kr/GetExhibitionsUsrView.do?fretyp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