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game & play

Game Studies, 게임학 연구 진행중!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18. 13:00

Game Studies, 게임학 연구 진행중!



미디어 아트에서 한동안 게임에 대한 끝없는 관심을 보였던 시기가 있었더랬죠. 물론 지금도 많은 관심과 교류가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여러모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분야이지만, 그 산업적인 측면만 강조되고 아직 게임이라는 매체 자체에 대한 연구는 빠르게 진척되고 있진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게임이라는 매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게임에 대한 연구가 조금씩이나마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대학들, MIT나 카네기 멜론이나 유럽쪽엔 코펜하겐 IT대학 등 나름 찾아보면 게임학 연구 랩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재학 중인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교에도 게임연구센터가 있고, 국내 몇 학교에서 게임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게임학'이론을 정립하기 위해선 게임에 대한 철학적, 미학적, 사회학적 접근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관련해서 찾아보니, 참고할 만한 싸이트들이 몇 개 있어서 올려봅니다.

우선 대표적인 게임학 연구 싸이트 http://gamestudies.org/를 볼까요? <사이버 텍스트>라는 저서로 널리 알려진 에스펜 올셋 Espen Aarseth 코펜하겐 IT대학 교수가 치프 에디터로 있는 이 사이트는 게임학 관련한 연구 논문들이 꽤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스펜 올셋이라는 이름이 나온 김에 에스펜 올셋씨가 걸쳐있는 싸이트를 좀 보죠.

'게임철학'이라는 이름의 http://www.gamephilosophy.org/ 를 보면 5월에 포츠담에서 열리는 게임 컨퍼런스 소개가 되어 있구요, 여기 참가자들을 따라 가보면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 학자들인지 좀 파악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GRA는 유명 게임 컨퍼런스로 더 알려져 있지만 알고 보면 Digital Games Research Assosiation 이었네요.
http://www.digra.org/ 여기 보니까 디지털 자료실이 아주 접근하기 쉽게 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한국싸이트. 게임문화연구회에서 운영하는 http://www.gamestudy.org/ 입니다. 최근에 2.0으로 새롭게 단장을 했네요. 여기에는 한국에서 나오는 게임 연구 자료들이 올려지니 참고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