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technology & tools

storming juno project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3. 9. 15:39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기억되는 사건이 있습니다. 아마도 세계사의 곳곳에 강한 흔적을 남기고 있는 사건들 이겠지요.

그중에 특별히 노르망디 상륙작전은 더더욱 크게 각인되어 있는듯 합니다. 이 작전을 테마로 한 영화, 게임, 소설들이 지금도 끊임없이 재생산 되는걸 보면 말이지요.

storming juno project 은 바로 그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현장을 웹으로 간접 체험 할 수 있게 하는 사이트 입니다.

화려한 모션 그래픽들 사이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전장의 360' 전부를 돌아보며 현장을 가상 체험할 수 있게 하는데요. 주요 지점을 클릭하면 당시 전쟁에 참전했던 사람들의 기록과 인터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쟁의 참혹함은 전쟁을 경험해 보지 못했던 저와 같은 세대들에게는 조금은 막연한 일 일수도 있습니다. 문헌이나 영상 자료들만이 그때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는 몇 안되는 단서일텐데요. 이와같은 사이트는 보다 생생하게, 그러나 말초적인 호기심에 기대지 않고 참담한 전쟁의 흔적을 생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웹의 가능성은 단순한 인터렉션을 넘어 지식의 보존과 재생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종이책과 비교되는 네트워크상의 지식은 비교의 대상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일겁니다. 복합 지식 미디어로서의 웹. 앞으로 다양한 소재와 영역으로 그 범위가 점점 넓어졌으면 하는 바래봅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훌륭했던 전시(특히 installation이 중심인)가 웹으로 훌륭히 복원 된다면 얼마나 근사할까요. :)

주소 : http://www.stormingjun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