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미디어아트 전시

디뮤지엄 <weather, 오늘 당신의 날씨는 어떤가요?>:포스트 로코코, 인스타그램 시대의 예술작품 _ exhibition review

고혈압TV 2018. 11. 21. 19:36


인스타그램으로 디뮤지엄을 검색하면 466,384개의 게시물이, 국립현대미술관은 123,251개, 서울시립미술관은 82,390개, 이 둘을 다 합쳐도 디뮤지엄의 게시물 수가 훨씬 많다. 물론, 많은 게시물 수가 가치 있는 전시라는 뜻은 아니지만 디뮤지엄은 사람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시의 가치를 떠나서 관람자들은 디뮤지엄을 좋아한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차이>



관람자들은 디뮤지엄의 전시가 쉽고 재미 있다고 말한다. 직관적이라는 뜻이다. 관람자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전시는 창작자가 만든 의미와 철학을 추론하는 개념미술이다. 그것은 관람자에게 생각을 요구하기 때문에 어렵다. <weather>는 우리에게 보편적인 공감각을 불러일으키는 테마다. 로컬리티나 이념, 난해한 철학적 개념을 앞세운 테마와 다르다. 날씨는 우리에게 친숙하고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주제다. 디뮤지엄은 그것을 스타일 있는 이미지로 보여준다. 관람자에게 메시지와 의미를 강요하기 보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감각을 경험하게 한다는 점이 이 전시를 부담 없게 한다. 단지 보편적인 테마 선정에서 그치지 않고 디뮤지엄은 비주얼을 강조한다. 그것은 머리 보다 감각을 자극한다. 디뮤지엄은 마치 젊은 관람객들이 공감하는 감각이 무엇인지 아는 것 같다.


젊은 세대의 보편적인 비주얼 감각은 인스타그램 감성으로 대변된다. 첫째는 빈티지한 색감의 필터, 두 번째는 2차원 평면 구도, 세 번째는 인물을 작게 하고 배경 여백 강조, 네 번째는 1:1 비율의 정뱡형 구도, 다섯 번째는 무심함이다. 어느새 인스타그램 감성은 좋은 비주얼이라는 등식이 되었다. 인스타그램 감성의 이미지는 리얼리티 보다 판타지를 자극한다. 빈티지 필터는 2018년의 풍경을 6,70년대의 감성으로 변주시킨다. 리얼한 풍경에 필터를 씌우고 다소 작위적인 이미지로 변환시킨다는 것은 인스타그램이 얼마나 판타지를 베이스로 한 감성인지 잘 알 수 있게 한다. 거기다가, 그 이미지의 피사체는 똑 같은 라면이라도 양은냄비 라면이 아니라, 정갈한 그릇에 김치 한쪽이 담긴 라면이어야 한다는 맥락도 잊어서는 안 된다. 어느 새, 인스타그램은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 공간이 되었다. 


18세기에 등장한 로코코 미술은 귀족과 부르주아의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이었다. 사물의 윤곽을 뚜렷하게 그리기 보다 흐릿하게 하여 사실성 보다는 몽환적인 감각을 강화했다. 권위와 위엄을 보여주기 보다, 귀족들의 아기자기한 취향과 과시적인 향락과 화려함을 강조했다. 2018년, 오늘날 대중은 18세기 귀족 못지 않은 라이프를 즐긴다. 세계를 여행하고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고급 음식을 먹으며 18세기 대중이라면 꿈 꾸지 못할 생활을 한다. 귀족들이 로코코 미술로 자신의 취향을 표현했다면 오늘날 대중은 인스타그램으로 스타일을 드러낸다. 



     

<장 투완 와토의 카테라 섬의 순례>



취향의 카테고리에서 로코코와 인스타그램에는 차이가 있다. 로코코가 눈에 보이는 과시적인 향락을 표현을 했다면, 인스타그램은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라이프스타일을 과시한다. 다시 말해, 고급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먹지 않고 집에서 김치찌개를 먹어도 좋다. 하지만 고춧가루 덕지덕지 붙어 있는 뚝배기에서가 아니라, 깔끔하고 정갈한 그릇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을 먹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먹느냐가 인스타그램에서는 더 중요하다.    


이 전시에서 보여주는 사진도 드라마틱한 혹은 역사적인 스토리가 담긴 사진이 아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의 풍경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찍었는지 작가의 감성만이 순수하게 드러난다. 특히 올리비아 비의 사진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구들의 모습을 가감 없이 순간포착 한다. 피사체는 더할 나위 없이 자유롭고 가식 없다. 예쁜 척, 멋진 척 포즈를 잡지도 않는다. 그 모습은 다채로운 빛을 사용한 테크닉으로 다소 낭만적으로 묘사되었다. 이 사진에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의미 보다, 일상의 기록으로서 작가의 순수한 감각만을 전달한다.



 

<Olivia bee>

                                               

사실주의 풍경화에서 우리는 작가의 특별한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 그 풍경화는 그저 사실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을 뿐이다. 그림에서 사진으로 매체가 변화하면서 사실주의 그림은 사진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사진은 사실을 묘사한다. 하지만 요즘 젊은 세대에게 사진은 순수하게 리얼리티를 살려야만 해라고 말한다면 뭐라고 답할까? 그들에게 카메라는 사실을 기록하고 묘사하는 도구라기 보다, 자신의 감성과 감각에 들어맞는 이미지를 리터칭하고 재가공하는 데 필요한 장난감이다. 마치 인상주의 화가들이 객관적인 사실 보다 자신이 대상을 바라보는 감각을 묘사했던 것처럼. 요시노리 미즈타니 <Yusurika 005>를 보면 강가의 날파리가 마치 눈송이처럼 보인다. 객관적인 사실은 날파리지만 빛을 이용하여 눈송이처럼 표현했다. 아마 젊은 세대들은 저것이 실제로 날파리처럼 보이는 것보다, 눈송이로 표현된 것을 더 좋아할 듯싶다. 그것이 더 예쁘기 때문이다

김강희 작가의 <street errands>는 <Yusurika 005> 처럼 일상 풍경을 기반으로 하지만 조금 더 리터칭의 강도가 높다. 기존에는 사진을 보정하고 색감을 조절하는 도구로 포토샵을 사용했다면 이 작품에서는 합성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 작품의 묘한 지점은 이질적인 두 개의 일상을 하나의 풍경 안에 합성했다는 점이다. 그래픽으로 새롭게 그린 합성이 아니라, 사실적인 두 개의 일상 풍경을 하나의 풍경에 녹여냈다는 점은, 이 작품이 초현실주의 작품을 연상하게 한다. 르네 마그리트의 디지털화 버전이라고나 할까?  


     

                            <요시노리 미즈타니, Yusurika 005 >          <김강희, Cloud way> 

                             



이 전시는 20대의 취향을 저격했다는 점에서 잘 스타일링 된 기획 전시상품이다. 디뮤지엄은 인스타그램을 통한 전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며 공교롭게도 이 전시의 작품들은 인스타그램 유저의 타겟 감성과 일치한다. 이 전시는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를 똑똑하게 유혹한 셈이다. 이 전시를 본 관람자가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업로드 하면 이 전시의 미적 가상은 더 높아진다. 이 전시 레이아웃은 마치 그것을 의도한 듯, 예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구도와 환경으로 디자인했다. 한 프레임에 딱 들어올 수 있게 프린트된 사진 크기와 부담스러운 백색조명이 아닌, 어느 정도 잡티를 가릴 수 있는 조명설계 그리고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유도한 포토존까지.관람자는 예쁜 사진을 업로드 하면서 자신의 취향을 드러낼 수 있어서 좋고, 그 사진을 보고 나도 이 전시를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디뮤지엄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다. 이 전시는 인스타그램을 매개로 관람자와 공명한다. 

기존 예술 전시의 기능이 메시지와 철학이었다면 <weather>는 메시지나 철학 보다는 적극적으로 트렌드와 스타일을 수용한다. 이 전시는 관람자에게 메시지를 주려고 하지 않는다. 그저 날씨의 감각들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현대예술에서 중요한 기능인 작가의 관념과 철학 보다 인스타그램 감성의 트렌디한 감각이 전면에 있다. 요즘 20대들에게 중요한 소비 트렌드는 그러한 예술의 기능이 아니라 스타일을 소비한다. 과거에는 작가의 생각과 철학이 전시를 감상하게 하는 중요한 사용가치였다면 이제는 감각적인 스타일이 사용가치가 된 것이다. 즉, 이 전시는 이렇게 변화한 20대들의 코드를 역이용했다. 과거, 예술의 기능이었던 비판적 메시지와 철학이 아닌, 스타일의 기능화를 수용했다. 누구에게는 허무맹랑한 가상의 이미지일지 몰라도 그들에게는 그것이 바로 사용가치다. 


 

<전시 사진을 남기는 관람자들>



예쁜 쓰레기라는 말은 예쁘기는 하지만 사용가치가 없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예쁜 쓰레기의 사용가치는 그것이 쓸모가 없다는 점에 있다. 예쁘기만 하고 사용 가치가 없다는 것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치다. 기능을 소비하는 게 아니라 그저 스타일만을 소비해야지만 자신의 취향을 두드러지게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그것이 통용된다. 이 전시는 바로 이러한 인스타그램 마인드와 연결된다. 의미 없는 텅 빈 기호지만 기호 그 자체가 예쁘다면 사랑할 수 있다. 마치, 헐리우드 배우 토마스 맥도넬이 한글이 예쁘게 생겼다는 이유만으로 뜻도 모른 채 트위터에 업로드 했던 것처럼 말이다.

<무슨 뜻인지 모르지만 한글이 예뻐서 트위터에 올리는 토마스 맥도넬>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시립미술관을 합친 해시태그가 디뮤지엄 보다 적은 이유는 아마 위와 같은 이유에서 일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게시물 수가 적다고 나쁜 전시는 아니다. 그럼 좋은 전시는 무엇일까?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시와 좋은 전시 사이의 미묘함,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시는 좋은 전시일까? 이 질문의 답은 우리가 생각하는 뻔한 답안지가 있겠지만 섣불리 그 답안을 써내기는 어려울 듯하다. <weather>는 좋은 전시란 무엇일까라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대답 속에서 또 다른 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글. 임태환(aliceon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