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Education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연계 프로그램: 모두의 인공지능

sjc014 2018. 8. 31. 19:28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연계 프로그램: 모두의 인공지능


<모두의 인공지능, A.I, entirely on us>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기반 작업을 전시함에 그치지 않고, 작가들의 경험과 시각을 사전 서베이를 통해 공유하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람객이 전시작품을 경험함을 넘어서 작가들의 컨텍스트를 함께 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로써, 아고라 공간을 통해 이 경험을 작가들의 목소리로 듣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참여작가와 연구자들은 사전 서베이와 온라인 토론을 통해 자신이 바라보는 그리고 경험한 인공지능 환경의 키워드를 도출 하게 되는데 이 키워드가 토론의 프로그램의 주제들이 될 것입니다.

1부: 아티스트 토크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과 함께 합니다. 이 기계 환경은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을 주기도, 받기도, 그렇게 드러나기도, 가려지기도 합니다. 과연 그 ‘모두'는 누구일까요. 이 기계환경이 과연 ‘모두를 위한' 기술이 될 수 있을까요? <모두의 인공지능, A.I, entirely on us>는 인공지능의 생활적 편리함에 익숙해지기 전에,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우리 스스로에게 합니다. ‘모두’는 도달할 수 없는 이상적 지점이며 그 누구도 만족 시킬 수 없는 불완전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두의 인공지능’은 이 기계 환경의 한계를, 그의 불완전함을, 그리고 불완전함 때문에 드러나게 된 우리의 문제와 가치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고자 합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녹여낸 작품들을 작가들의 목소리로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2부: 토론
기술과 생각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성장합니다. 만약 다양성이 존중되지 못한다면,기술과 생각은 외골수적으로 성장하게 되며 그렇게 균형이 깨져버린 사회는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우리는 인공지능과 앞선 기술이, 그리고 그 기술을 다루는 우리의 생각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길 바라며 <모두의 인공지능, A.I, entirely on us>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과 우리에게 필요한 ‘다양성'과 ‘공정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관련분야 전공가 및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분들의 많은 관심부탁 드립니다. 

- 강의명: 모두의 인공지능 I
- 신청기간 : 2018.08.24 (금) 12시 – 2018.09.04 (목) 자정
- 일시: 2018.09.07 (금) 16시00분-19시00분
- 교육장소 : 서소문본관 1층 아고라
- 대상: 전문가/관련학과 전공자
- 모집정원 : 80명
- 참가자 확정 발표일 : 2018.09.05 (수) 15:00

- 접수: 온라인 신청, 선착순: https://sema.seoul.go.kr/ 
- 수강료: 무료
-참여 작가 : 민세희 외 <모두의 인공지능> 프로젝트참여작가 9인/팀
민세희, 최승준, 진 코건(Gene Kogan), 데이비드 하(David Ha), 마리오 클링게만(Mario Klingemann), 스캇 켈리&벤 폴킹호른(Scott Kelly & Ben Polkinghorne), 로렌 맥카시(Lauren McCarthy), 루바 엘리엇(Luba Elliott)


-문의전화 : 02-2124-8976

상기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되며, 별도의 순차통역은 지원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