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공모: <데이터와 연산장치> 오픈콜 지원

aliceon 2019. 9. 23. 14:00

 

포킹룸이 어느새 세 번째로 찾아왔습니다. 

포킹룸은 오픈소스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정 코드와 기술이 다양한 버젼으로 분기되는 현상에서 착안한 프로젝트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행위를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소식은 여기에 참여할 작업과 사람을 찾는 공모 내용입니다. 올해의 주제는 <데이터와 연산장치>로 '데이터'와 그것의 '틀을 지어내는 장치'입니다.이에 대한 의미를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한 작업 제안을 모집 중입니다.

 

포킹룸을 진행하고 있는 언메이크랩은 사람 - 기술 - 자연 - 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그 과정과 결과를 전시와 교육의 형태를 통해 다른 이들과 나누고 있는 그룹입니다. 현재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미치는 영향력과 그 현상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가 바로 '포킹 룸'입니다.

 

포킹 룸 Forking Room의 의미는 언메이크랩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포킹 forking은 ‘가지치기하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오픈소스 문화에서는 코드나 기술이 여러 개의 버전으로 분기되는 과정을 포킹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포킹 룸은 이러한 ‘가지치기’가 가지는 공통적이면서도 개별적인 분기를 실행의 모형으로 두고 전시, 워크숍, 강연, 토크 등이 진행되는 일시적인 플랫폼이자 연속적인 프로젝트입니다. 포킹룸에서 다루는 주제는 동시대의 사회, 기술, 예술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다룰 수 있는 현상에 대한 것입니다.

 

해당 공모는 리서치 과정에 포커스를 두고 있기에 공모 제안에 있어 완결성보다는 작업의 리서치 과정과 프로토타이핑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선정 작업은 포킹룸 행사(강연, 세미나, 워크솝, 전시 등) 기간 내(11. 7. ~ 10.) 진행 장소인 탈영역 우정국에 전시됩니다. 아래는 공모 개요이며 자세한 정보는 하단 2019 포킹룸 링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모 기간 _ 2019년 9월 30일(일)까지 
공모 발표 _ 2019년 10월 7일(월) 예정 (개별 연락) 
공모 지원 _ http://bit.ly/2PdAc6g
전시 기간 _ 2019년 11월 7일(목) – 10일(일) 
전시 장소 _ 탈영역 우정국 2층 
진행 _ 언메이크랩   
후원 _ 탈영역 우정국 
문의 _ forkingroom@gmail.com
www.forkingroom.kr  
공모 대상 _ '데이터'와 그것을 '틀 짓는 장치'의 의미를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한 작업으로 사진, 영상, 사운드, 설치, 글, 코드, 퍼포먼스 등
장르, 형식의 제한은 없습니다.  

 

 

home | forkimg room

 

www.forkingroom.kr

¤ 2019 <포킹룸 : 오픈콜> 프로젝트 사이트 링크

¤ 2018 <포킹룸 :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자료 링크

¤  2017 <포킹룸 : Datafied Self> 자료 링크 

¤ 언메이크랩 사이트 링크

 

허대찬 (aliceon managing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