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 7

아직도 인간이 필요한 이유: AI와 휴머니티 _exhibition review

아트센터나비는 작년 11월 15일부터 올 1월 20일까지 라는 제목의 전시를 진행했다. 이번 전시에는 국내외 아티스트, 개발자, 프로그래머 등이 참여했고 구글의 딥 드림(Deep Dream), IBM 왓슨(Watson), 인공지능 알고리즘 마젠타(Magenta) 등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덕션을 볼 수 있는 자리였다. 전시 외에도 AI 컨퍼런스, 해커톤 등 다각도로 인공지능에 접근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되었다. 전시의 제목 '인간이 아직도 필요한 이유’는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위험이 높은 직업을 가진 사람이 본다면 안도의 한숨을 내 쉴(?)만한 전시의 제목이지만, 낙관..

Dream Café : 은유하는 이미지의 잔치 _aliceview

정연두 실험극 Dream Café : 은유하는 이미지의 잔치 기억(Memory) 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되는 므네모시네(Mnemosyne)는 우라노스(Uranus, 하늘)와 가이아(Gaea,땅) 사이에서 태어난 딸로, 티탄족의 여신이다. 므네모시네는 지하 세계에 있는 기억의 연못을 관장하는 기억의 여신으로, 므네모시네의 물을 마시면 기억이 되살아 난다는 이야기가 있다. 고대 그리스 시인 헤시오도스의 서사시 에 따르면 므네모시네는 제우스와 아홉번의 밤을 보내며 아홉명의 여신 무사이(Musai)를 낳았는데, 이들은 바로 ‘학예의 여신’으로, 오늘날 '뮤즈’의 어원이다. 므네모시네가 낳은 9명의 무사이의 영역을 보면 서사시, 역사, 서정시, 희극, 비극, 합창, 독창, 찬가, 천문의 영역으로, 기억의 여신이 낳..

review/Aliceview 2017.05.23

mioon: 미완의 릴레이_개인전 소식

김민선, 최문선 작가님의 그룹 뮌(mioon)의 새 개인전 가 5월 26일, 아르코 미술관에서 열립니다. 네트워크와 미디어로 촘촘히 연결된 환경 안에서 살아가는 군중과 그 환경 자체에 대해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 온 뮌의 이번 화두는 '공공'이라고 합니다. 근래 그들이 연구해 온 공공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퍼포먼스 영상과 키네틱 오브제들로 구성된 신작들이 새롭게 선보입니다. 지금까지 그들이 진행해 온 빛과 그림자의 언어가 어떤 새로운 이야기로 펼쳐질지 기대가 됩니다. 출처: 아르코미술관 instagram 전시 개요 전시명 : 미완의 릴레이 (Unfinished Relay)전시기간 : 2017.5.26.(금)-7.9.(일) (오프닝 : 5.25.(목) 18시)전시장소 : 아르코미술관 제1,2전시실주최 : 한국..

live!/art & news 2017.05.23

새로운 공-존 시스템:김소장실험실(소수빈, 장인희) _interview

[과학 예술 융복합 전시 – 색각이상(色覺異常): 피의 온도展 참여작가 인터뷰]김소장실험실 (소수빈, 장인희) 김소장 실험실은 소수빈, 장인희 작가로 이루어진 팀이다. 이번 과학예술 융복합 전시인 색각이상 피의 온도 전에서 김소장 실험실은 우리의 자연 생태계의 일부를 전시장에 옮겨놓은 듯한 아카이브 설치 작품 시리즈들을 선보였다. 고려대학교 환경생태연구소의 외래종 가시박 연구를 토대로 관객 참여형 인터페이스인 을 선보이며 치열한 식물들의 생태계 시스템을 설명한다. 관객들은 자신들의 참여에 의해 연동되는 결과치의 프린트를 받게되고 결국 이러한 생태계의 참여자로서의 자신을 경험하게 된다. Q 각자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장인희: 저는 주로 시간에 대한 작업을 해왔습니다. 순간으로 이루어진 시간에 대한 작..

interview/Artist 2017.05.23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 데이터 공작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 데이터 공작] 광주아시아문화전당에서 데이터를 주제로 한 흥미로운 워크숍을 진행하네요! '데이터'를 다각도에서 이해하고 제작하는 워크숍으로 총 4주에 걸쳐 진행한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소 : 광주 아시아문화전당 일시 : 5. 16. - 6. 13 (매주 화, 4주 / 06.06 없음) 시간 : 2:00 - 5:00 진행: 언메이크랩 UnmakeLAB *'언메이크랩UnmakeLAB'은 기술사회가 우리를 어떻게 확장하고 축소시키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작기술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연구, 제작 활동을 통해 묻는 활동가, 연구자,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그룹입니다. ※ 신청 페이지 https://www.acc.go.kr/b..

3D 프린터로 출력한 유리기둥_Acient yet Modern

출처 : designboom.com 3D 프린터가 일반에 보급된지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습니다. 3D 프린터는 기존의 캐스팅이나 주조, 조각 등의 방법에서 불가능하거나 까다로웠던 표현을 가능케 하면서도 그 스스로의 약점을 노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3D 프린팅 기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한 결과물들이 또한 어느정도 자리잡았습니다.올해 밀란에서 진행되고있는 밀란 디자인위크 2017에서 자동차브랜드 랙서스 LEXUS에서 후원하는 렉서스 디자인 이벤트에서 3D 프린팅 결과물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MIT미디어랩의 Mediated Matter Group 소속 디자이너이자 건축가, 조교수인 네리 오스만(Neri Oxman)은 이번 이벤트 주제인 YET에 착안한 구조물을 제안했습니다...

live!/art & news 2017.05.09

[전시소개] 영은 미술관_입주작가 김태연: 정치배양 (靜置培養)

영은미술관에서 영은창작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인 김태연 작가의 개인전 [정치배양 (靜置培養)] 展을 개최합니다.김태연 작가는 가상적인 생명 이미지를 다양한 매체로 보여주는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는데요. 작년 앨리스온 인터뷰에서 과학과 예술 융합 아티스트로 소개했었습니다.^^ (인터뷰보기 ▶ http://aliceon.tistory.com/2757 ) 이번 전시에서는 "자연적· 인공적 생명의 혼성 경계를 가상 생명 이미지"를 영상과 사진작업, 실제로 배양된 미생물을 통해 보여준다고 합니다. 전시는 2017년 4월 29일부터 6월 4일까지 진행되고, 5월6일 (토)에는 작가와의 대화도 진행된다고 하니 김태연 작가의 작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전시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김태연 작가 홈페이지 http://w..

live!/art & news 2017.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