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익스팬디드 플러스’는 20회 전주국제영화제를 기해 론칭한 비(非)-극장 설치 프로그램이다. 기왕의 ‘익스팬디드 시네마’의 지류(支流)라고 볼 수 있지만, 하나의 작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하는 대안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있다. 올해의 타이틀은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 유토피아(이상향)와 판톰(유령 or 환영), 존재하지 않는 것들 또는 연관성이 없는 단어의 조합으로 보이는 이 표제는 ‘환영’이라는 시네마의 속성을 ‘유령’의 언어로 조형한 작가들의 작업을 관통한다. 한편으로, 익스팬디드 플러스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오랜 숙원이었다.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영화의 결을 거스르는 이 영화제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페스티벌이 내용이나 형식의 측면에서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를 실험하고 있다. 올해는 총 12명(공동 작가 포함)의 작가 14편의 작품을 선보이게 됐다. 제임스 베닝, 케빈 제롬 에버슨, 벤 리버스, 쥐안치 등 무빙 이미지의 현 실태를 가장 앞에서 증언하고 있는 거장들과 조디 맥, 헬레나 위트만/니카 손, 말레나 슬람, 피터 보 라프문드/애덤 R. 러빈, 나탈리아 마린, 장우진이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대다수가 극장에서의 상영과 갤러리 설치를 겸하고, 극장 버전과 설치 버전의 차이를 둔 작품도 있다.

 

‘익스팬디드 시네마’를 확장하여 비(非)-극장 설치 형식으로 선보이는 전시로, 영화제 프로그램 큐레이션의 창의성을 질문한다. 한계를 두지 않고 영화와 시각 예술, 극장과 갤러리, 영화제와 비엔날레의 경계를 허문다. 시각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그 잠재력을 실험하는 프로젝트에 뜻을 같이한 팔복예술공장과 공동주최로 진행한다. 

 

상영작

제임스 베닝 James BENNING, <국가의 탄생 Birth of A Nation>

USA 2018 3min DCP color 단편 Documentary

 

 

벤 리버스 Ben RIVERS, <여기 아래에 나무 Trees Down Here>

UK 2018 14min DCP color 단편 Experimental

 

벤 리버스 Ben RIVERS, <사물의 형태 The Shape of Things>

 

UK 2019 2min DCP color/b&w 단편 Experimental

 

벤 리버스 Ben RIVERS, <아무것도 상상할 수 없어 You Can´t Imagine Nothing>

UK 2019 5min DCP color/b&w 단편 Experimental

 

케빈 제롬 에버슨 Kevin Jerome EVERSON, <폴리 원 Polly One>

USA 2018 6min DCP color 단편 Experimental

 

케빈 제롬 에버슨 Kevin Jerome EVERSON, <폴리 투 Polly Two>

USA 2018 12min DCP b&w 단편 Experimental

 

쥐안치 JU Anqi, <예술이란 무엇인가? What is ART?>

China 2018 25min DCP color 단편 Experimental

 

 

헬레나 위트만 Helena WITTMANN, <21,3°C>

Germany 2014 16min DCP color 단편 Experimental

 

헬레나 위트만, 니카 손 Helena WITTMANN, Nika Son, <난폭한 파동 Wildness of Waves>

Germany 2018 18min HD color 단편 Experimental

 

조디 맥 Jodie MACK, <거대한 기묘함 The Grand Bizarre>

USA 2018 60min DCP color 장편 Experimental

 

말레나 슬람 Malena SZLAM, <알티플라노 Altiplano>

Chile, Argentina, Canada 2018 15min 35mm color 단편 Experimental

 

피터 보 라프문드, 애덤 R. 러빈 Peter Bo RAPPMUND, Adam R. LEVINE, <로스앤젤레스 Communion Los Angeles>

USA 2018 68min DCP color 장편 Experimental

 

나탈리아 마린 Natalia MARIN, <훌리오 이글레시아스의 집 Julio Iglesias´ House>

Spain 2018 13min HD b&w 단편 Experimental

 

 장우진 JANG Woo-jin, <Shot Reverse Shot>

Korea 2019 15min HD color 단편 Experimental

 

 

자세한 상영작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jiff.or.kr/db/sectionList.asp?sType=&sText=&EP_NUM=§ionList=%23409%23&FS_IDX=201&SS_IDX=409&Page=2

불러오는 중입니다...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의 참여 작가가 자신의 작품과 작업방식, 예술관 등에 대해 특별한 형식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토크 프로그램

5.5(일) 15:00 / 조디 맥 (감독)

5.6(월) 15:00 / 말레나 슬람 (감독)

5.7(화) 15:00 / 헬레나 위트만 (감독), 니카 손 (감독)

5.8(수) 15:00 / 제임스 베닝 (감독)

5.9(목) 16:00 / 나탈리아 마린

 

 

 

 

김소현 (앨리스온 에디터)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