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0 2

[게임을 읽다] 소설같은 게임, 게임의 진화

개요 2 : 소설 같은 게임, 게임의 진화> 최근 게임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일종의 종합예술 형식으로서 기존 예술들의 형식을 하나씩 흡수하며 날이 갈수록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는 것이다. 물론 이른바 ‘미디어믹스’ 현상이 게임만 겪는 것은 아니다. 예전에도 예술들은 서로 간에 형식을 차용하며 변화를 모색했다. 음악이 문학을, 문학이 회화를, 회화는 음악을 모방하는 형태는 시기만 다를 뿐 언제나 존재했다. 하지만 게임이 겪는 미디어믹스는 선배들과 제법 다른 양상을 드러낸다. 신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즉각 반응하며 게임의 형식의 변화를 모색한다는 것이다. 현재 게임이 매체문화를 선도하는 만큼, 이 변화는 전체 문화의 형태까지 변모시키지 않을까. 아니면 그러한 변화의 징후를 앞당겨 보여주지 않을까. 이..

live!/art & news 2017.06.20

제약 속에서 공간을 창조해내는 마법: 용적률게임 _exhibition review

“(건물 연면적 m² / 대지면적 m² ) × 100 (%)”. 용적률이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 어렵지 않게 떠올린 공식이다. 필자가 그만큼 어느정도 나이를 먹은 방증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우리들에게 부동산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단초이기도 하다. 위 공식은 건축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았어도 부동산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지간하면 익숙한 것이다. 용적률은 건축물에 의한 토지의 이용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용적률이 높으면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즉 단위대지당 사용 가능한 공간이 넓어진다는 의미이며 이는 곧 해당 토지와 건물의 재산가치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이 익숙하다는 것은 다시말해, 사람들에게 사람들의 삶에서 부동산은 중요한 가치이고 이에 대한 ..